본문 바로가기
여가생활/등산,캠핑

다운자켓 선택요령

by Mr.꼼 2020. 12. 9.
반응형

추운 겨울산에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보온력이 우수한 기능성 의류입니다 이런 기능에 가장 만족스러운 것이 다운재킷일 것입니다. 

다운이란 새의 깃털중 매우 곱고 부드러운 가슴 부위의 털을 말합니다.

다운재킷의 소재로는 오리털과 거위털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겨울철 일반 보온 의류로 많이 보급되고 있는데요, 이런 제품들은 등산용으로는 적합하지 않는데요, 등산용 다운재킷을 구입할 때는 기능을 강조한 디자인에 중점을 두어야 하겠습니다.

다운재킷은 무엇보다 다운의 복원력이 뛰어나야 합니다, 즉 복원력이 뛰어나다는 것은 보온력 또한 우수하다는 점을 감안 해 선택해야 합니다.

다운재킷의 복원력을 말할 것 같으면 다운재킷을 배낭에 휴대하다가 꺼냈을 때 다시 부풀어 오르는 속도의 정도를 의미합니다, 복원력에 의해 깃털 사이에 많은 공기를 함유해 공기층을 형성하기 때문에 차가운 열을 차단하는 효과를 가져 보온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점을 감안해 볼 때 다운의 함량이 100%인 재킷을 고르면 좋겠지만 다운 함량이 100%인 것은 없으며, 다른 깃털과 섞어서 만들고 있는 게 현실정입니다.

다운재킷을 선택할 때 다운의 함량이 표시되어 있으므로 잘 살펴보아야겠습니다.

 

단점으로는 다운재킷은 열에 약해 담뱃불이나 캠핑 시 날리는 불티에 쉽게 손상된다는 점,

또, 습기에 매우 약해 일단 젖게 되면 보온력이 현저히 떨어지게 되고 건조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단점을 고려해 보관에 유의해야 합니다.

-다시 한번 다운재킷 선택요령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º디자인이 심플하고 기능 위주로 디자인된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º무게가 가볍고 접었을 때 부피가 작아야 합니다.

º손으로 만져 봤을 때 깃털의 심이 잡히지 않아야 하며, 부드러운 촉감이 느껴져야 합니다.

º손으로 쥐었다 폈을 때 부풀어 오르는 정도를 체크해 복원력을 보아야 합니다.

º겉감이 뻣뻣한 것보다는 부드러운 촉감이 느껴지는 것을 선택합니다.

 

여기까지 다운재킷 선택 방법에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겨울철 등산을 한다면 한벌쯤을 있어야 할 다운재킷!

구매할 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